Monday, December 1, 2025

14세 신지율, 스케이트보드 월드컵 4위…한국 역대 최고 성적

이전 다음 이미지 확대 인터뷰 중인 스케이트보드 선수 신지율 (서울=연합뉴스) 오명언 기자 = 14살 스케이트보드 선수 신지율(삼랑진중)이 세계 스케이트보드 월드컵에서 4위에 올라 대한민국 역대 최고 성적을...
Monday, December 1, 2025

14세 신지율, 스케이트보드 월드컵 4위…한국 역대 최고 성적

이전 다음 이미지 확대 인터뷰 중인 스케이트보드 선수 신지율 (서울=연합뉴스) 오명언 기자 = 14살 스케이트보드 선수 신지율(삼랑진중)이 세계 스케이트보드 월드컵에서 4위에 올라 대한민국 역대 최고 성적을...
spot_img

[마켓뷰] 지속되는 미중 무역 긴장 속 코스피 향방은

이민영


트럼프 대중 강경 발언에 S&P500·나스닥 하락…엔비디아·테슬라 약세

반도체주 과폭과다 인식은 하방 지지할 듯…코스피 혼조세 전망



미중 갈등 불안에 코스피 수난시대 열리나
미중 갈등 불안에 코스피 수난시대 열리나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코스피가 미중 무역갈등 재격화 불안에 하락한 14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룽 현황판에 코스피·코스닥 종가가 표시돼있다.
이날 코스피는 전장보다 22.74포인트(0.63%) 내린 3,561.81, 코스닥 지수는 전장보다 12.53p(1.46%) 내린 847.96으로 장을 마쳤다. 2025.10.14 hwayoung7@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민영 기자 = 15일 코스피가 미중 무역 긴장이 재점화하면서 재차 하방 압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전날 코스피는 미국 반도체 기업 브로드컴 급등과 삼성전자의 3분기 호실적에 힘입어 장 초반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으나, 미중 무역 긴장이 다시 커지면서 하락하는 흐름을 보였다.

미국과 중국이 서로 선박 입항 수수료를 부과하는 등 해운·조선업 분야에서도 갈등을 빚는 가운데, 중국 정부가 한화오션[042660]의 미국 자회사 5곳을 겨냥한 제재를 발표하면서 시장의 불안감을 키웠다.

이에 유가증권시장에서 기관이 6천300억원 순매도하면서 코스피는 전날 0.63% 내린 3,561.81에 거래를 마쳤다.

삼성전자는 장 초반 3분기 ‘깜짝 실적’ 소식에 9만6천원까지 올라 역대 최고가 돌파에 대한 기대를 키웠으나 미중 긴장 우려에 1.8% 내린 채 장을 마쳤으며 SK하이닉스도 0.81% 하락했다.

간밤 뉴욕증시는 중국 상무부가 한국 한화오션의 미국 관련 자회사 대상 제재를 발표하면서 급락 출발한 후 장중 저가 매수세가 일부 유입됐으나 장 막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미국산 대두 수입 중단을 비판하며 대응 조치를 예고하자 3대 지수가 혼조세로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와 나스닥지수가 각각 0.16%, 0.76% 하락했으며,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0.44% 올랐다.

트럼프 대통령은 장 마감을 앞두고 중국의 미국산 대두 수입 중단과 관련 “이에 대한 보복 조치로, 식용유 및 다른 교역 품목과 관련된 중국과의 사업 관계를 단절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하며 시장의 우려를 키웠다.

엔비디아는 클라우드 업체 오라클이 엔비디아의 경쟁업체인 AMD의 첨단 인공지능(AI) 칩 5만개를 자사의 클라우드에 투입한다고 밝히면서 4.4% 급락했으며,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도 2.3% 내렸다. 전날 5% 넘게 급등한 테슬라도 1.5% 하락했다.

이날 국내 증시는 미중 무역 긴장이 커지고, 엔비디아 등 기술주가 약세를 보이면서 재차 하락 압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증시에 대한 투자심리를 가늠할 수 있는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한국증시 상장지수펀드(ETF)는 1.11% 하락했다.

다만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이 간밤 공개연설에서 인플레이션 불확실성보다 고용시장의 하방 위험 증가를 강조한 가운데 전날 삼성전자 등 국내 반도체주 주가가 호실적 대비 낙폭이 컸다는 인식이 산재한 점은 주가 하방을 지지할 수 있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미국 장 막판 트럼프 대통령의 대중 강경 발언과 단기 밸류에이션(평가가치) 부담으로 차익 실현 압력에 노출된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 약세와 파월 의장의 완화적 발언 및 전날 국내 반도체주들의 낙폭 과대 인식 등 상하방 요인이 혼재하면서 국내 증시는 주가 방향성이 부재한 흐름을 보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mylux@yna.co.kr

매일 업데이트 받기

하루를 시작하세요 가장 중요한 북한 이야기 코리아뉴스가 선정한

가장 인기 많은

최근 이야기

저자 소개

뉴스 팁을 얻었습니까?
알려주세요![